[발언] 용혜인 대표, 21일 선거제도·정치 개혁 촉구 시민사회-제정당 기자회견 발언문
페이지 정보
본문
[발언] 용혜인 대표, 21일 선거제도·정치 개혁 촉구 시민사회-제정당 기자회견 발언문
□ 일시 : 2026년 1월 21일 오전 11시
□ 장소 : 국회 본청 앞 계단
안녕하십니까. 기본소득당 대표 용혜인입니다.
역대급 한파를 뚫고 오늘 이 자리에 제정당과 시민사회가 한마음 한뜻으로 모였습니다.
지금 대한민국 정치는 거대양당 독점과 공천헌금, 무투표당선으로 곪아가고 있습니다. 선거구 획정은 어김 없이 차일피일 미뤄지고 있습니다.
국민의 마음을, 뜻을 대변해야 할 정치가 제 책임을 다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12.3 내란을 극복하고 민주주의를 수호했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향한 주권자의 열망을 이제 정치개혁으로 담아내야 합니다. 사회개혁을 정치개혁으로 단단하게 밑받침해야 합니다.
그 고민 끝에 기본소득당을 비롯한 개혁진보4당은 정치개혁 연석회의를 발족해 힘을 모았습니다.
지방의원 선거에서 3-5인 중대선거구제, 비례대표 비율 30% 확대, 봉쇄조항 3% 하향 등 공동요구안을 만들고, 시민사회와 적극 협력하며, 다가오는 정개특위에서도 단일하게 대응해나겠습니다.
한 가지를 특별히 강조하고 싶습니다. 정당연합의 제도화입니다. 이제는 진지하게 논의해야 합니다.
정당들이 각자의 독자성을 지키면서도 개혁과 미래를 위해 손잡고 국민 앞에 설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바로 정당연합입니다. 정치 선진국에서는 이미 상식입니다.
거대양당에 종속된 선거구도를 타파하고, 성숙한 다당제를 실현하기 위한 비책입니다. 멀리 보고 이 논의를 반드시 진전시킵시다.
기본소득당은 오직 국민만 믿고, 국민만 보고 미래를 위한 정치개혁 반드시 해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6년 1월 21일
기본소득당 대표
용 혜 인
당원가입
후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