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평·보도자료

본문 바로가기

논평·보도자료

[발언] 용혜인 대표, 정치개혁 추진 시민사회-국회의원단 연석회의 모두발언

페이지 정보

작성자 : 대변인실 작성일 : 2026.01.27. 10:39

본문

[발언] 용혜인 대표, 정치개혁 추진 시민사회-국회의원단 연석회의 모두발언


□ 일시: 2026년 1월 27일 오전 10시 30분

□ 장소: 국회의원회관 제1세미나실


안녕하십니까. 기본소득당 대표 용혜인입니다.

방금 전 개혁진보4당 의원총회에 이어, 이렇게 시민사회와 함께 연석회의를 개최하게 되어 뜻깊습니다.


정치개혁은 오랫동안 미뤄져 왔습니다. 거대양당의 기득권 앞에서 번번이 좌초되거나 왜곡되어 왔습니다.

국회 안에서만 논의하면 또다시 거대양당의 이해관계에 갇히기 십상입니다. 시민사회와 함께 이 논의를 광장으로 이끌어내야 합니다.


오늘 이 자리는 중단되었던 정치개혁 논의를 다시 정치의 중심으로 가져오는 출발점입니다.

제정당 시민사회와 긴밀하게 협력해서, 정치개혁을 반드시 이뤄내겠습니다.


비례성을 높이고, 다양성을 보장하며, 대표성을 강화하는 지방선거 제도. 3-5인 중대선거구제, 비례대표 30% 확대, 봉쇄조항 3% 하향 등 구체적 요구안을 시민사회와 함께 다듬어 나가겠습니다.


지방선거는 주민의 삶과 가장 가까운 곳입니다. 여기서부터 정치개혁의 실질적 변화를 만들어내야 합니다.

12.3 내란을 극복한 국민의 민주주의 열망을 정치개혁으로 담아내야 합니다. 정치개혁 없이는 사회개혁도, 민생개혁도 튼튼하게 뒷받침할 수 없습니다.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거대양당 독점 정치에 분명한 경고를 보내야 합니다. 그 경고는 정치권과 시민사회의 확고한 연대에서 나옵니다. 오늘 이 자리가 그 연대의 출발점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함께 힘을 모아 반드시 정치개혁을 이뤄냅시다.


감사합니다.


2026년 1월 27일

기본소득당 대표

용 혜 인


당원 가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