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등문화약속문

평등문화약속문

기본소득당

평등문화약속문

제정 2021.09.25

우리는 기본소득당의 일원으로서 존중이 실현되는 공동체를 만들 것을 약속합니다. 그 시작으로 기본소득당의 슬로건 ‘모두의 것을 모두에게’에 담긴 의미처럼 각자가 존엄한 개인임을 기억하겠습니다. 우리 모두가 존중과 배려를 기반으로 자유롭게 관계를 맺고, 타인의 삶을 긍정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탈락과 배제 대신, 존중과 환대의 시간을 만들어갑시다.

우리의 약속은 개인적 차원의 노력을 넘어 공동체 내부의 문화를 끊임없이 개선해 나가겠다는 다짐이 될 것입니다. 평등문화 약속문이 약속을 지키지 않은 이들을 벌주고 배제하기 위한 수단이 아니라 더 나은 공동체를 이루기 위한 공동의 다짐이라는 사실을 기억하겠습니다. 모든 이들이 완벽할 수는 없다는 점을, 그렇기에 더 많은 토론이 열려있어야 한다는 점을 마음속에 담으며 다음의 내용을 약속합니다.

1. 우리는 성별, 성적지향, 성별 정체성, 장애, 나이, 지역, 출신 학교 및 학력, 병력 또는 건강상태, 임신 또는 출산 관련 선택, 가족 구성 및 형태, 경제적 상황, 사회적 지위,군복무 여부 및 형태, 종교, 전과 등(이하 ‘성별 등’)을 이유로 서로 차별하지 않습니다.

2. 우리는 사회적 소수자 차별 해소를 위해 적극적인 시정조치를 함께 마련합니다.

3. 우리는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혐오 발언을 하지 않고, 이를 마주했을 때 적극적으로 제지합니다.

4. 우리는 성별 등의 이유로 개인이 할 수 있는 일과 역할을 속단하거나 강요하지 않습니다

5. 우리는 각자가 허용하는 신체적·심리적 거리가 다름을 인정하고, 상대방의 동의 없는 신체접촉이나 타인에게 불쾌한 언행을 하지 않습니다.

6. 우리는 다른 사람이 나이가 어리다는 이유로 하대나 평가를 하거나 무시하지 않습니다.

7. 우리는 신체적·정신적 고통이나 장애를 숨겨야 하는 것으로 보지 않으며, 서로의 다름을 존중하는 공동체 문화를 만들어 나갑니다.

8. 우리는 인간이 자연과 동물에 맺었던 관계들을 성찰하고, 자연과 동물을 착취하지 않도록 노력합니다.

9. 우리는 개인의 특성과 신념, 경험과 삶의 방식을 존중하며 위계적으로 평가하지 않습니다.

10. 우리는 인간을 능력으로만 줄세우는 문화에 저항하며, 서로의 속도를 존중합니다.

11. 우리는 공동체 내부에 필요한 노동과 돌봄을 자발적으로 분담합니다.

12. 우리는 모두 충분히 쉴 권리가 있으며, 휴식이 보장되는 조직문화를 만듭니다.

13. 우리는 공동체의 문화와 제도에 대해 문제제기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제기된 문제를 함께 해결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14. 우리는 모든 사람이 공동체 내부에서 동등하게 참여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들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합니다.

15. 우리는 다른 사람의 실수에 대해 쉽게 낙인찍기보다 열린 마음으로 토론합니다.

16. 우리는 평등한 문화를 만들기 위해 모두 노력해야 한다는 사실을 명심하고 구성원 모두가 함께 대처하며, 평등문화 약속문을 희화화하지 않습니다.

기본소득당의 소식을 받아보세요